1. 음역대를 올리고싶어요. 가능한가요?
보이스임팩트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성이 자연스럽게 되는지 먼저 점검합니다.
성대길이를 늘리는 훈련 자체를 평소에 해본적이없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진성대의 짧은성대길이로는 두성에대한 이해가힘듭니다.
가장먼저 성대길이를 자연스럽게 늘리는 훈련과 텐션훈련을 통해
가성 > 헤드 >(파사지오) > 믹스 순서로 경험을 하도록 도와드립니다.
보컬은 400개 이상의 근육으로 보이스가만들어집니다.
즉 걸어다닐수있으면 음역에 필요한근육 형성은 반드시 만들어집니다.
성대가 휘어져있거나 찢어져있는 분은 불가능 합니다. 그러나 이 비율은 지구의 1%에 불과하기에
누구나 도전할수있고 경험할수있는 부분입니다.
타고나는 미성의 음역을 가지고있는 사람들도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한번도 음역을 찾아본적이없기에 슬럼프가 많은것이 단점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또한 가르치는것이 힘든것이 미성보컬들의 특징이며
미성보컬들은 음역마다 발성에대한 이해가 부족할수있어 음역에대한 보이스손상,혹은
조절능력에대해 문제가 간혹있을수있습니다.
2. 3곡이상 부르지 못합니다.
여러곡을 부르지못하는이유는 간단합니다.
에코가 크고 반주가 큰 공간에서 스스로의 호흡을 이해하지않고
완창을 하는 습관때문에 오래부르지못하는것입니다.
. 소리를 크게 해서 노래를 부르는학생
. 목을 조이면서 노래를 부르는 학생
. 성대안쪽의 공간을 주며 새는톤으로 소리화 안된호흡을 배출하며 노래를 부르는학생
. 몸에 다양한경직들로, 실제로 보컬관련근육은 힘들지않은데, 경직이 힘들어 노래를 부르다가 멈춰야하는 학생
. 이미지의 손상으로인해 노래에대한 부담으로 근육컨트롤에 오류가있는학생
등이있습니다.
가장먼저 성대텐션,길이문제가 크기에, 여유로운 성구전환과 성대길이 증가로 손상되는 성대부터 구출하고,
음역으로 느낄정도의 파사지오텐션으로 노래를 오래부르는 방법을 알게되는 훈련이 가장 급선무입니다.
3. 노래부를때 목이 아픕니다.
성대결절- 쉰목소리
성대붓기- 헛기침 이물감 소리답답함 -근육통
성대결절쪽이면 반드시중단후,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발성법을 공부하여 그이후 발성을한다.
성대 붓기 쪽이라면 피곤함에 불과한것이기에, 노련함과 피지컬 향상을위해 헬스를 한다고생각하고 오히려 꾸준히 훈련해준다.
또한 성대에 붓기에따라 그만큼 텐션을 줄여주며 몇시간전에 소리와 현재소리를 동일하게하며 훈련해주는 연습을 반복한다.
4. 음은 올라가는데 듣기가싫어요
음은 잘올라가지만 듣기좋은것이 아니라면 결코 좋은소리가 아닙니다.
결국 모든것이 경직소리 합쳐진 소음이 불과합니다.
원래음은 유지하되, 연구개확장과 후두 내림, 성대길이 증가를 통해 편안한 성구전환을 유도해야만 듣기좋은 음역을 낼수있습니다.
예를들어. 솔 의 음정을낼때 라 의 음정을 내는 성대길이포지션을 솔음에 이입시키는 훈련으로
원키에서 한두키를 올렸을때 부르는 성대길이,성구전환 포지션을 원키에 이입시키는 훈련을 하셔야합니다
5. 디테일한 보이스표현을 원합니다.
보통 이런증상이있는학생은
호흡양이 일정하거나 소리가 한소리로 끝까지 가는 학생,
지루한 감성표현을 가지고있는 학생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체스트 미들 헤드 에 대한 이해, 파사지오에 대한 이해로 몇백가지의 소리사운드를 만들어내는훈련을 해야합니다.
보이스톤에대한 이해와 함께 감정에대한 종류, 자신의 마음속에있는 감성을 억양화 시켜 표현하는 훈련을 병행해야합니다.
유치원생 . 중고등학생. 대학생 기준으로 나이를 나눠서 감정표현을 한노래로 하며 감성이 점점 풍부해 져 가는것을 느낄수있도록
해보는것들,
한마디기준강약으로 , 책읽는느낌에서 실제로 말하는 억양의 느낌이 나는 훈련법등을 하셔야합니다.
6. 가수들의 보이스표현 원리가 궁금합니다.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는 노래를건강하게 오래할수있냐없냐가
첫번째입니다.
두번째로는 일반인의 머리에는 목조이는진성과 가성뿐이지만,
가수들은 몇백가지의 보이스를 보유하고있기에 아름다운 보이스표현이가능합니다.
세번째로 릴렉스와 공허한상태를만들수있는 여유로운 호흡두께설계가 가능한 호흡기본기입니다.
보이스를 따뜻하게 내기위해 소리방향을 이마 이상으로 컨트롤하여, 좋은성대길이와 호흡두께를 보유해야 앨범작업이가능한 보이스를 만들수있습니다.
결국, 릴렉스입니다. 경직이 동반되어있더라도 우선 보컬에대한 이해를 한다음, 그힘만을 유지하며 점점 릴렉스 하러갈때 프로페셔널사운드가 형성이되어가는것입니다.
7. 말을 오래못합니다. 소리가 작게 말을 하게되어서 스트레스입니다.
보통은 성대가 강하게접지되어 답답한소리를 내거나
아주 건조한 발성을 가지고있기에 조심스럽게 내는 습관이 있을것입니다.
소리위치부터 꺼낼수있는 근육을 자극합니다.
성대진동수를 올리기위해 접지와 텐션을 푸는 훈련을 반복하여 적당한 성대진동수를 찾습니다.
스스로의 성대진동수를 반드시 들을줄알고 스스로의 소리위치를 반드시 체크할수있어야합니다.
8. 노래마다실력이 다릅니다.
학생들은 가수들마다의 이미지가 다 다릅니다.
즉 다른 이미지에 맞게 다른 기본기를 배정하게됩니다
그것이 곡마다 노래를 다르게부르는 가장큰이유입니다.
늘하던곡만 부르는것이 아닌, 새로운곡들,다양한 노래를 번갈아가면서 연습하는습관을 길러야합니다.
또한 노래마다 잘못된 이미지가 들어왔을 가능성이 많기에
이미지때문인지 보컬의 기본기때문인지 구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컬은 어떤노래를 부르건 실력이 동일하고 일정해야합니다.
보컬의 기본기에대한 일관성이있는 설정이 중요하며
그가수의 호흡밸런스를 따라가더라도, 기본기가 튼튼하게 되어있으면 그것마저도 색깔이될수있는 좋은 보컬이 되셔야합니다.
9. 믹스보이스의 정의가 궁금합니다.
믹스보이스는 정의한다기 보다는 말하는목소리의 저음, 소프라노소리의 가성을 제외한 몇백가지의 모든 텐션 소리를 뜻하기에
한가지를 정하고 믹스보이스를 연습하신다면 좋은 보이스톤을 찾을수가없습니다.
믹스보이스에대한 기준을 정하지않고, 말하는목소리와 소프라노가성외에 모든 몇백가지 사운드를 소중하게생각하는 습관부터 키우길권장합니다.
보통의 일반인들의 보컬지도는 단순합니다.
목조이는진성과 힘빠진 가성 두가지만 가지고있을 확률이 가장많습니다.
그사이의 중성화되어있는 마법같은 성대텐션이 몇백가지가 있기에 중성화되어있는 사운드에 대한 공부를 하는것이 믹스보이스연습의 취지입니다.
10. 음정이맞지않습니다.
음정이맞지 않는 학생들은 대부분 음치라고 알고있지만 한음으로 노래를 계속 부르는학생들은 거의없습니다.
즉 뇌가 보내주는 발성에대한 근육배정이 서툴기에 음이안맞거나, 잘못된 편견과 이미지에 갇혀있기에 음이안맞는것이대부분이기에
음역에맞는 소리방향설정훈련이필요합니다.
또한, 음정이 잘맞는노래가있다면 그노래와 비슷한장르의 노래들 부터 모아 보시는것으로
음정이 잘맞는노래만 우선 모아보며 서서히 다른곡에대해 도전을 해보시는것도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거의대부분 가성으로 노래를 불러보라고하면 음정은 다맞습니다.
즉 뇌는 음정이맞지만, 몸에대한 지시능력이 부족하여 음정이 맞지않을 확률이 80%이상이니 꼭 진단하셔야합니다.
11. 비음은 듣기좋지않은것인가요
좋은기본기에 비음은 아주 좋습니다
결국 노래를 잘하고있다면, 좋은 보컬이라면 상관이없습니다.
단,
후두경직, 경구개를 과하게사용한다던지
전혀 보컬에 도움이되지않는 경직이 포함되어있다면
비음이 나올수있습니다.
좋은기본기위에 색깔을 쌓을수있는 비음과
경직의 비음을 반드시 비교하셔야합니다.
12. 울림있는 소리를 내고싶습니다.
체스트 미들 헤드에 맞게 , 성구전환에 맞는 벨팅 훈련을 해야 목이 상하지않게
성대진동의 자연스러운 울림을 배정할수있습니다.
성대진동을 연습할때는 아주강한 접지와, 호흡이 퍼지는 포지션의 사이를 찾아보신다면
좋은 성대진동포지션을 찾아낼수있습니다.
이부분을 음역과 적절하게 결합하며 연습하셔야합니다.
13. 음역대는 좋은데 완창이되지않습니다.
완창이 되지않는학생들 대부분 그음정을 너무정확하게 정직하게
표현하는 방식과 보컬관련외에 근육경직이 스스로를 방해하기때문입니다.
또한
노래는 잘부르는데 보컬에전혀 도움이되지않는경직들이
방해하고있다면 그경직때문에 힘들어서 노래를 부르다가 쉬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최종적인 목적은
헤드보이스와 파사지오에대한 연구를 통해, 정확하게 보이스톤의 핵심근육, 노래를 부르다가 집에가서 쉬는것이 아니라
노래를 부르면서 쉬는방법을 연습하셔야합니다.
14. 음역대는 높은데 중저음이 답답한소리가 납니다.
타고난 미성이거나 고음역에대한 이미지기술만 보유하고있기에
중저음에 맞는 텐션을 배정하는 방법을 모르기때문입니다.
머리에는 고음관련된 이미지밖에없기에
중저음역의 노래에 성대진동수 공부와 성구전환의 자연스러운 이동을 통해
음역마다 특색을 잘잡아야 넓은 음역대를 모두다 전공자처럼 표현할수있고 그래야만합니다.
15. 가수들마다 호흡밸런스가다 틀린가요 ?
가수들마다 호흡밸런스는 당연히 틀립니다.
밀도와 호흡밸런스 흐름, 그루브 , 모든것이 다릅니다.
다양한 가수의 밸런스를 공부해서 자기몸에맞게 자기화를 시키는것이가장 좋은 기본기의 시작입니다.
첫번째로는 스스로좋아하는 가수의 호흡밸런스를 목표로두고 기본기를 익혀보시는것이 유리합니다.
16. 높지않은데 완창이되지않는곡들은 왜인가요?
음역이 높지않는데 완창이되지않는이유는
보통 파사지오 문제가 가장큽니다.
남자기준 2옥 솔 여자기준 3옥도 부분의 성대관리가 잘되어있지않아서
엉성하게 성대길이를 배정하다보니 높지않아도 음역표현이 힘든것입니다.
올리려고하니 높지는 않고, 내리려고하니 높고 그러니 성구전환세팅이 고민하다가 무너진 채로 노래를 부르다가
포기하게되는 상황이 제일 많기에 , 파사지오 음역에 조금도 높게 보컬을 표현하는훈련 반드시 하셔야합니다.
17. 1옥부터4옥까지 소리를 낼수있는것인가요?
옥타브마다 성대테션 느낌이 다틀립니다. 당연히 연습법또한 있습니다.
1옥에서 2옥넘어갈때 파사지오에서 헤드넘어갈때 . 그이후의 휘슬의느낌까지
각 음역마다 몸에 다가오는느낌은 전혀다르기에 이부분을 반드시 연구하고 늘 음역마다 근육관리를 하셔야
전체음역을 유지할수있습니다.
18. 바이브레이션이 불안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바이브레이션은 보통 바이브레이션이 문제인줄 알지만,
대부분 호흡베이스가 안정적이지않아서 바이브레이션 표현이 되지않는것입니다.
안정적인 호흡,
아포지오설계후 바이브레이션 연습을 하시는것이 안정적인 바이브레이션을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19. 저음 중음 고음 보이스디자인이 다릅니다. 왜인가요 ?
보이스톤이 저음중음고음 진행시 다른이유는 성구전환 분석이 미흡한것이원인입니다.
보이스톤을 유지 하려고해도 기본기가 바탕이되어있어야 그톤을 자연스럽게유지합니다.
그톤을 유지하기위해 엄청난 기본기가 바탕이되어야 안정적인 보이스톤 이동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중고음에 후두위치와 혀경직때문에 보컬사운드가 많이깨지기때문에 후두를 내리고 혀경직에대한 릴렉스를 통해
저음의 보이스톤과 결합하는 과정을 가장먼저 하셔야합니다.
20. 노래를 편안하게 부르지못하는이유가 무엇인가요?
스킬, 이미지, 습관, 근력 4가지로 나눌수있습니다
4가지중에 스스로는 어떤 문제가있는지부터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대부분 스스로의 편견과 이해 성구전환시 두려움때문에
몸이 굳는경우가 가장 많기에 이 현상을 위의 4가지사항중 어떤 스킬로 해결해나아가야하는지 반드시 분석하셔야합니다.
21. 몸으로 느끼게되는 믹스보이스의 느낌은 어떤느낌인가요?
믹스보이스에대한 객관적인느낌을 추천해드리면
물속에서 잠수하듯 공허한상태의 몸부터 만들고
오르막길을 올라갈수있는 단단한 중량으로 밀어내는느낌이 중요합니다.
믹스보이스에서 파사지오의 전환 형태도 느낌은 전혀틀리고 헤드보이스의 전환또한
몸에다가오는느낌은 전혀틀리기에 3가지포인트를 각각 따로 생각하여 연구하셔야 진정 믹스보이스에대한 이론을 이해할수있습니다.
22. 가성이 진성으로 될수있나요 ?
일반인들이 알고있는 가성은 진성이될수없습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진성은 실제 말하는진성이 아니라
믹스보이스를 뜻하고, 즉 두성에 포함되어있는 진성화된 파사지오 사운드를 의미합니다.
스스로 알고있는 가성과 진성은 가수들이 내는 소리가아니라는것을 반드시아셔야합니다.
21. 음역은 타고나는것이 아닌가요?
타고난 미성외에 음역에 필요한 근육을 만들고 키워서
내는 가수들이 더많이 있습니다.
타고난 미성은 연습없이 음역표현이 가능한 경우도있습니다.
그러나 근육성장에는 모든사람들이 해당되는 경우기에
누구나 훈련을 통해 음역에대한 이해와 근육증진은가능합니다.
22. 탄탄한 소리를 내고싶습니다.
탄탄한소리를 내고싶다면 벨팅 훈련부터 해야합니다.
또한 음역마다 탄탄하게소리내는 방법은 절대적으로 다르기에
무작정 탄탄하게 내려다가는 결절을 유발할수있습니다.
스핀토 훈련 > 벨칸토의 전환을통해 소리를 지르는 것이 아닌
성구전환을 통해 제대로된 벨칸토의 길을 아셔야만 정석의 벨팅에대한 텐션을 이해할수있습니다.
23. CD틀어놓은것같은 소리는 어떻게 내나요?
CD틀어놓은것같은 앨범작업사운드 관련 보이스는
기준음이 솔이라면 라를 낼때의 성대길이로 솔을 내본다면
아주편안한 보이스가 나오는 이론입니다.
즉 원키에서 한두키더 높게 표현이 가능해야
원키로 여유로운 프로페셔널 보이스를 만들수있습니다.
24. 남자가 여자노래를 부를때, 여자가 남자노래부를때 왜 불안한가요?
남자가 부를때는 여자의 성대길이와다릅니다.
여자성대텐션을 가져가려고 하다보니 사고가 나는것입니다.
여자기준의 믹스보이스는 남자로서는 헤드보이스까지 사용해야하기에
남자기준에 맞게 음역을 표현해야합니다.
또한 여자 기준으로는 남자노래를 부를때 너무 낮게생각하다보니
성구전환세팅이 많이무너집니다. 너무낮다고생각하는 이미지로
남자노래를 대한다면 보이스톤에 많은손상이오기에 조심해야합니다.
25. 목이 아픈데 계속 연습해야하나요?
성대결절과 성대붓기에대한 구분으로
성대붓기라면 꾸준히 근육통을 즐기시는것이 좋고
결절이라면 쪽이라면 당장 중단하고 보이스연구를 다시 한후에
보컬을 표현해야합니다.
보통은 80%가 발성이좋지않아서, 호흡두께활용과 성구전환이 안돼서 목이아프고
20%는 붓기를 성대결절로 오해하는경우가많기에 반드시 진단을 하셔야합니다.
26. 자꾸 음이탈이나요
음이탈이 나는 경우는 여러가지입니다.
가장큰문제가 호흡입니다.
편안한 아포지오만 잡아도 80%음이탈은 잡습니다.
또한 그음역에맞는성대길이배정오류가 또하나의 큰원인입니다
이두가지부터 연구를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27. 노래는 잘부르는데 가 슴쪽이아파요
보이스톤과 몸에대한 경직을 구분하여
단순히 가 슴쪽에 힘은 보컬에 도움이된다고생각할수있지만
전혀 보이스에 도움이되지않기에 보이스와 경직을 구분 하여
경직만 삭제하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이부분은 경직을 가져가면서 연습하려는학생들이많습니다.
아에 보컬사운드와 경직을 구분하셔서 관리하셔야만 의미없는 경직의 힘만 삭제할수있습니다.
28. 오래 노래할수있는 방법이있나요?
6시간이상~12시간의 좋은보이스를 유지할수있는 방법은
두성과 파사지오에대한 공부입니다.
이공부를 반드시 해야만 오래노래할수있습니다.
보이는그대로 보이스를 설정한다면 분명히 보컬은 무너집니다.
노래를 부르다가 집에가서 쉬는것이 아닌
노래를 부르면서 쉬는 방법, 스스로의 보컬의 몸값을 올릴수있는 헤드보이스와 파사지오 근육 관리> 사용을
반드시 이해하셔야 오래노래할수있습니다.
29. 건강한 소리는 무엇인가요
가장건강한소리는 듣기좋은소리도 좋은기준이지만
오래노래할수있는 것이 제일중요한 기준입니다.
1. 성대 진동은 좋으나 음정이불한합니다.
뮤지컬학생들의 특징이 성대진동에만 집중하고
의외로 호흡기본기에는 전혀 부실함이 많습니다.
기본적인 아포지오에 대한 이론과 호흡에대한 이미지를 훈련하여
가장좋은 호흡부터공부한 후에 성대진동을 통한 울림을 공부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호흡보다 겉보기좋은 울림부터공부를 하는 뮤지컬전공학생들이 90%이상이기에
기본기를 중요시하는 뮤지컬 전공생이 되길바랍니다.
2. 파사지오(성구전환포함)와 성대 진동을 동시에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음역별 원하는 단단한 성대진동 소리를 음역마다 기본기없이 표현을 하려고하다보니
결국에는 성구전환에 큰영향을 주게됩니다.
단단한 울림부터 설계하고 나서 파사지오를 공부한다면 거의대부분
그울림을 유지하려다가 파사지오텐션을 찾지못하는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성대진동을 통한 울림은 가장마지막에 하는것이 중요하고
평범한 아포지오에 파사지오연구후 벨팅과 공명을 찾아가는것이 바람직합니다.
3. 벨팅관련 궁금합니다.
음역마다 벨팅법은 전혀 틀립니다.
소리를 단단하게 하려고 하다가 소리만 크게 내고있거나
후두주변의 근육의 경직으로 단단한 소리를 내는것이 학생들의 특징입니다.
자연스러운 성구전환을 확인후 그성구전환느낌을 1단계로하고2단계의 벨팅 이미지를 입히는것이 바람직합니다.
4. 성구전환에대해 궁금합니다.
기본적인 이론은 벨칸토에 기준을 둬야합니다.
멜로끼의 이론으로는 성대결절이 아주많이 일어날수있기에
스핀토훈련으로 성구전환의 이론을 알고 천천히 스핀토를 가져가며 벨칸토형식을 벨팅을 유도하는것이 관건입니다.
1. 가수들의 애드립을 똑같이 하고싶습니다.
가수들의 애드립은 완창을 하면서 연습하기보다는
한마디기준으로 50번정도 어학기능으로 반복학습을 권장합니다.
대부분 음을 정확하게찍지않고 애드립을 하기에
좋은 애드립이 나오지않는것입니다.
애드립을 할때는 정확한 음정의 표현이 가장첫번째입니다.
2. 발성이 좋지않은것인지 색깔이없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발성이좋지 않은것보다는 릴렉스에대한 이해와 그릴렉스된 프로페셔널톤과
기본기의 결합이 되지않아서입니다.
색깔을 만들기전에 릴렉스대한 공부부터한후 기본기이입을 자연스럽게 진행하여
자기만의 호흡밸런스를 설정하는것이 관건입니다.
3. 흑인음악을 부르면 느낌이 나지않아요
흑인 음악은 리듬과 그루브가 가장 중요합니다.
노래를 틀어놓고 그냥 따라부르는 단순한 이론으로는 절대
좋은 그루브표현이 될수가없습니다.
정박에서 쪼개면서 리듬을 이해하며 따라부른다면
훨씬더 자연스러운 루바토형식의 흑인그루브 보이스를 연습할수있을것이라생각합니다.
4. 흑인음악의 장르의 종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재즈 블로스 알앤비 소울 펑크 에시드재즈순서입니다. 모든장르의 리듬루프를 학원에서 가지고있기에 언제든지얘기해주세요.
1. 다양한 보이스 표현과 기본기의 중요도가 궁금합니다.
다양한 보이스도 중요하지만 보컬 근육에손상이올정도로 소리를 변형하는것은
아주위험합니다. 정확한 보이스사운드와 기본기에대한 비율을 정하여 훈련을 하셔야
보이스에 피해없이 다양한 보컬사운드를 만들수있을것입니다.
2. k pop 보다 j pop이 더 잘 불러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반대인경우도있지만 거의대부분 이미지 문제입니다.
이미지에따라 자신의 보컬 근육배정법이 틀리기때문에
이럴때는 잘불러지는 노래를 한번 부르고 아쉬운 노래를 부르면서
좋은 보이스톤을 이입하는훈련으로,
스킬,체력,습관 훈련보다는 . 좋은이미지 > 안좋은이미지 치료로 연습방법을 변경해보는것도하나의방법입니다.